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이론에 관하여

특수교육의 시설중심접근 시기

시설 중심 접근 시기 이 시기는 1890년부터 1960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의 특징은 지적장애를 앓는 사람에 대한 행동이 매우 부정적이고 그들에 대한 반동적인 양상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사회적인 보살핌을 보이던 것에서 사회를 그들로부터 보호하는 열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도록 한 중요한 사회적 요인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인종 개량 운동, 이민자의 증가 그리고 지능검사의 출현 등이다. 첫째, 인종 개량 운동은 Darwin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인간의 종족을 우성인자의 유지를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로 인해 지적장애를 앓는 사람들이 불임수술을 받는 것은 합법적으로 되기도 했다. 둘째, 이민자의 증가가 문제 된 것은 많은 이민자가 열등하고 지적 능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에서였다. 셋째는 지능검사의 개발인데, 1905년 A. Bines는 프랑스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개발하였고, 이것을 1916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가 Standford-Bines 검사로 표준화하였다. 지능검사로 인해 사람들의 기본 능력이 지능지수에 의해 해석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그러다 보니 경도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것은 또 다른 사회의 불안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4) 서비스 중심 접근 시기 서비스 중심 접근 시기는 1960년에서 1985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그야말로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는 지적장애인에 대한 서비스가 상당히 많이 이루어졌다. 특히 1950년대의 유럽 스칸디나비아반도를 중심으로 나타난 정상화 개념인 '노말리제이션(Normalization) 은 미국 지적장애인의 교육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것이 이루어진 사회정치적 배경으로는 J. F. Kennedy가 대통령이 되면서 대통령 산 아래에 정신지체위원회를 둔 것, 연방 차원에서 지적장애 관련 법들의 제정, 보상 교육 프로그램인 헤드 출발 프로젝트(Head Start Project) 실시, 「시민 권리 보호법」제정 그리고 이 「시민 권리 보호법」의 영향을 받아서 생긴 지적장애인의 권리와 관련된 소송 사건들, 「직업 재활법」 개정안의 504조(PL 93-112, Section 504)와 미국 「전 장애인교육법(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Act) (PL 94-142)의 제정 등이 그것이다. (5) 지원 중심 접근 시기 지원 중심 접근 시기는 1985년부터 현재에 이른다. 이 시기에 일어난 지적장애인 교육의 중요한 변화는 분리 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전환되는 것이고, 통합된 환경에서 지적 장애인이 받을 적절한 지원이다. 이 시기에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AAMR)는 지적장애에 대한 지원을 강조하였다. 또한 미 국장 애인법(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 ADA)」(PL 101-336)이 제정된다. 이 법의 내용은 미국 장애인들이 사회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모든 권리가 보장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1975년에 만들어진 「전 장애인교육법」은 1997년에 「장애인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IDEA)」으로 개정되었다가, 2004년에 「장애인 교육 개선법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Improvement Act)」의로 개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