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더불어, AAIDD의 정의, 분류 그리고 지원체계를 사용하는 전문가와 지원팀들은 다음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현재의 지적 기능 및 적응 행동 기능의 한계성을 개인의 나이, 또래 그리고 문화적, 맥락 안에서 평가해야 한다. • 의사소통, 감각, 운동 그리고 행동적 요인을 포함하여 개인의 문화적 · 언어적 차이 늘 고려해야 한다. • 개인이 가진 한계성은 그가 가진 다른 장점과 함께 공존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개인은 자신에게서 드러난 한계성도 있지만, 아울러 장점도 함께 가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 필요한 지원에 관한 개별적인 계획을 개발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한계점들이 기술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그 한계점들은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 계획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야 한다. • 지적장애를 앓는 사람의 기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그 사람에게 적절한 지원들을 제공해야 한다. AAIDD는 장애를 생물학적인 차원에서 명명하기보다는 사회에서 기능하려고 할 때 그 개인에게 본질적인 불이익이 되는 사적인 차원의 한계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 협회에서 제안한 정의에서 적응 행동' 이란 개념적·사회적 · 실제적 기술 차원에서 보고 있는데, 그 각각의 내용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 개념적 기술(conceptual skills): 수용 및 표현 언어, 읽기 및 쓰기, 돈 개념, 자기지시 •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개인 간에 필요한 능력, 책임성, 자존심, 잘 속는 것(남에게 쉽게 조종당하는 것), 순진한 것, 규칙 지키기, 복종법, 희생(일방적인 피해 등)을 피하 는 것 • 실제적 기술(practical skills): 일상에서의 사적인 행동들(식사, 옷 입기, 이동 및 화장실 가기), 일상에서의 도구적 행동들(식사 준비, 약 먹기, 전화 사용, 돈 관리, 교통수단 이용, 집 관리하기 등) 여기서 잠깐! 지금까지 사용된 지적장애의 여러 용어와 정의를 살펴보면, 부정적인 면에서 그것을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정의의 모든 내용은 기능 중심적이다. 우선, 교육과 관련된 용어를 보면 교육 가능, 훈련 가능이라는 용어가 오랜 기간 통용됐다. 왜 이런 차원에서 용어가 기술되었을까? 교육이 가능하지 않은 인간이 있을까? 누구나 교육을 받으면 자신이 가진 발달 과업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기술된 지적장애의 정의는 매우 기능적이다.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의 상태가 그냥 자기가 가진 가능성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는 상태로 이해되면 안 될까? 그것을 한 개인의 온전한 특성으로 바라보면 어떨까? 보편성이 정상이 되어야 맞는 것' 이고, 그 기준에서 벗어나면 '틀린 것인가? 생물학적으로 다르다는 그 자체가 가치 있고, 그 상태에서 그 사람의 발달을 장려할 교육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 것이 교육자가 해야 할 태도가 아닐까? '장애'라는 표현이 전혀 필요하지 않은 용어로서, 지적장애라는 용어 이상의 존재적 가치를 나타내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소통되며 인정되는 시대가 곧 오기를 기대한다. 2. 지적장애인 교육의 역사 1) 서구의 지적장애 교육 동향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을 다룬 역사는 오래전부터 이이지 오고 있다. 우리에게는 그 역사가 프랑스 아베롱 숲에서 발견된 야생 소년 Victor가 Izard에게서 교육을 받은 것부터 시작하고 있으나, 그보다 훨씬 전부터라고 할 수 있다. Smith 등(2008)은 지적장애를 다 진 사람들을 교육하고 다루는 역사적 시기를 크게 다섯 과정으로 나누고 있다. 즉, 고대 시기, 분야의 출현 및 초기 비관주의 시기, 시설 중심 접근 시기, 서비스 중심 접근 시기 그리고 지원 중심 접근 시기다. 이 장에서는 지적장애를 앓는 사람의 역사적 배경을 주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기술한 Smith 등(2008 : 5-42)의 내용을 가지고 시기마다 중요한 사회적 배경을 중심으로 요약 · 정리한다. (1) 고대 시기 고대 시기는 1700년 이전을 말한다. 이 당시에는 지적장애라는 용어가 등장하지 않았고, 이에 대한 그 어떤 개념도 정립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어떤 사회 집단에서는 어릿광대로, 또 어떤 사회에서는 악마 또는 신과 소통하는 사람으로 인식되었다. 15~16세기의 르네상스 운동은 지적장애를 앓는 사람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하는 시작점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도 지적장애를 앓는 사람에 대한 지원이 있었는데, 주로 보호적 성격을 가진 내용으로서 종교 집단을 통해 이루어졌다. (2) 분야의 출현 및 초기 비관주의 시기 이 시기는 1700년대에서 1890년대까지를 말한다. 이미 르네상스 운동이 인본주의 철학을 촉진하였는데, 그로 인해 인간의 자유를 갈구하는 사회적 혁명과 더불어 사회적 요구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것이 이 시기의 첫 번째 특징이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감각주의의 출현이다. Locke, Rousseau 등의 영향을 받아서 감각이 인간의 발달에 매우 중요 한 요인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것들로 인해 지적장애인에 대한 두 가지 큰 영향이 나타났는데, 하나는 지 적자 애인에게도 인간적인 권리에 근거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인식이고, 다른 하나는 인본주의와 감각주의의 이념을 지적장애인에게 적용해 보려는 노력 들이다. 그 예로, Itarcl가 야생 소년 Victor를 가르치는 일, E. Sequin의 생리학적인 교육 방법 출현, J. Guggenbutelll 의 '아벤트베르크' 라는 최초 주거공동체 설립, 미국의 D, Dix, S, Hove, H. Willbuu를 중 심으로 지적장애인들을 위한 복지와 서비스가 추진되었다. 하지만 이들의 업적에서 나온 지적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이는 후에 지적장애인에 대해 반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미국 남북전쟁이 후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지적장애의 발생과 사회가 요구하는 기능적 부분에 대해 사회 구성원에게 기대하는 내용에 지적장애인들의 역량이 미치지 못하는 사실이 나타남에 따라 그들의 존재에 대한 현실적인 비관주의가 생기게 된 것이다. 이것을 4가지 요인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적장애인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바뀔 수 없이 다. 2 사회적 통합은 단순히 훈련과 장소 제공 이상의 기능을 요구한다. 3 성공적인 통합을 하기에는 그 당시에 사회의 준비를 할 만큼 사회가 발전하지 않았다. 4 남북전쟁 이후 시작된 도시화와 산업화 때문에 복잡해진 사회에서 지적장애인이 사회가 기대하는 만큼의 능력을 보이지 못함이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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