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는 국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하는 것을 「초·중등교육법, 목적으로 한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교육 및 기초적인 전문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학교는 신체적·정신적·지적장애 등으로 인하여 특수교육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에 따르는 교육과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 · 기능 및 사회적응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내면에 있는 소질을 파악하고 그 가능성을 계발시켜 주는 데 있다. 또한 교육기관이나 교육대상에 따라서 적절하게 구체화하는데(김윤옥 외, 2005), 「초·중등교육법」에 제시된 학교급별 교육 목적은 아래와 같다. 특수교육은 초·중·고등학교의 일반적인 교육목적을 실현함과 동시에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 · 기능 및 사회적응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이러한 특수교육의 목적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가 취학하고 있는 유치원, 초· 중등학교, 특수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유치원, 초·중등학교와 특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하여 편성·운영하여야 할 유치원 ·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같은 법 시행규칙 제3조 제2항)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침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 공통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현 활동으로 편성한다. • 선택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기본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특수 교육대 상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그 내용을 대체한 대안 교육과정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학년 군을 설정한다. • 기본 교육과정 및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 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이상의 교육과정 구성 방침에 따른 학교급별 교육목표는 아래와 같다. (1)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 기초 능력 배양 및 기본 생 곱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 (3)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누리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4)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1)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2)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 학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고 기른다.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한다. (3)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는 민주시민의 해를 넓힌다.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4) 다양한 소통 능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1)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에서 고등학교 교육은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2)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창의적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3)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 태도를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중하게 검토할 것을 제1의 목표로 한다.
'특수교육 이론에 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교육 한국과 미국의 비교 (0) | 2021.04.15 |
---|---|
특수교육의 기초 (0) | 2021.04.14 |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 충족 (0) | 2021.04.14 |
특수교육의 정의 (0) | 2021.04.14 |
장애의 개념과 특수교육의 이해 (0) | 2021.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