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이론에 관하여

특수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aztec-z 2021. 4. 15. 09:00
현재는 2012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육과 학기 술부고시 제2012-32호, 2012. 12. 14.)에 따라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성격은 다음의 6가지로 나누어진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 과정이다. 나.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다. 교육청과 학교, 교원 ·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라.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마.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바. 특수교육대상자의 전반적 기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구성은 유치원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으로 편성하며, 기본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 및 선택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그 내용을 대체한 대안 교육과정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된다. 공통 교육 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된다. 특수교육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기본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주로 운영되며,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은 일반 학교를 기준으로 주로 운영된다. 1)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유치원 교육과정은 3~5세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나이별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개별화 교육계획을 통하여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가지의 주요 구성 방향이 제시된다. 가.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 생활 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 한다. 나,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 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라. 만 3~5세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나이별로 구성한다. 마, 신체 운동 ·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 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의 노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 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2) 기본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초등학교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 및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바른 인성의 함양에 중점을 두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여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 활동을 편성한다.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구성되며,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 활동으로 구성된다. 시간 배당 기준은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계절, 학생 발달 정도, 학습기 냄새용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 운영이 가능하며, 학년 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2년간의 최소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다. 실과의 수업은 5~6학년과 학/실과 수업 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2) 중학교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을 목표로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재활, 여가 활용, 정보 통신 활용, 생활영어 등의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며,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 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 활동으로 구성된다. 중학교의 1시간 수업은 45분을 원칙으로,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으며, 학년 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3년간의 기준 수업과 총 수업 시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3)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과정으로,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택은 생활 경제, 보건, 재활과 복지, 재활, 여가 활용, 정보통신 활용, 생활영어 등의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1단위의 수업 시간은 50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으로 구성하며,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최소한 442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